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용접기능사 자격증 중장년이 재취업 가능할까?

 

기술을 익힌다는 것은 나이에 상관없이 취업 가능성을 높이고 자신의 능력을 올리는 일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단순히 기술만 익히는 것보다는 그것을 증명할 수 있는 자격증을 함께 취득하면 새로운 분야에 취업을 하는데 큰 도움이 될 수 있겠죠. 용접은 건설 현장이나 각 종 시설 보수 현장 및 조선 업계까지 다양한 취업을 할 수 있는 기술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기술을 익히는데 들어가는 기술적 난이도가 크게 높지는 않아서 많은 중장년분들이 관심을 가지고 계시는 자격증이기도 합니다. 오늘은 용접 학원을 다녀서 용접 기능사를 취득한 뒤에 나이가 많아도 취업이 어느 정도 선까지 가능할지 여러 정보를 한번 모아서 이야기를 해볼까 합니다.

 

용접기능사 자격증

 

용접기능사 취업률은 여전히 높은 자격증

몇 해전까지 잘 나가던 조선업계가 휘청하면서 많은 사람들이 일자리를 떠나게 되었고 용접과 관련된 일자리도 혹시나 줄어들지는 않을까 하는 생각을 하시는 분들이 많이 계십니다. 하지만 조선 업계의 일자리는 이미 꽤 많이 회복이 되었으며 지금은 오히려 인력을 구하지 못해서 문제를 겪고 있는 상황이기 때문에 이는 용접기능사 자체의 취업률과는 지금은 무관한 이야기라고 봐도 될 듯합니다.

 

 

그래서 최근에는 용접 관련 기사들을 보면 상당히 취업률이 높다는 것을 알 수가 있는데요, 얼마 전에 한국폴리텍대에서 용접을 전공하고 졸업한 여성 학생들이 100% 취업에 성공했다는 기사도 나왔었습니다. 이들 중 가장 나이가 많았던 분이 35세로 대부분 젊은 층이긴 했지만, 여성들은 상대적으로 용접 쪽으로 취업이 쉽지는 않기 때문에 이들보다 나이가 조금 많아도 실력만 잘 갖추게 되면 중장년들에게도 기회가 있을 수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들기도 합니다.

 

 

용접기능사 시험일정과 난이도

일단 기본적으로 용접기능사 관련 시험 정보는 간략하게 짚고 넘어가도록 하겠습니다. 용접기능사는 국가 검정형 자격시험이기 때문에 1년에 4회의 시험을 치를 수 있습니다. 필기와 실기가 있는데 모두 4번을 볼 수 있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큰 부담 없이 시험을 준비하실 수 있습니다.

 

용접기능사 시험일정

 

용접은 일반적으로는 일반 용접과 특수 용접으로 나누어지고 있는데요, 일반은 피복아크 용접이라고 하고 특수용접의 경우에는 이산화탄소가스 아크 용접과 가스텅스텐 아크 용접의 두 가지로 나뉩니다. 특수 용접 쪽이 주로 조선소나, 자동차 업계 등의 산업에서 많이 쓰이는 기술로 알려져 있고요.

 

필기시험은 동일하기 때문에 필기는 같이 준비하고 실기는 따로 준비를 하면 될 것으로 보이며, 학원들에서 보통 3가지를 함께 다 가르치는 과정으로 운영을 하고 있기 때문에 자격증 취득은 원하는 것만 하시더라도 취업을 위해 모두 익혀두는 것이 좋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용접기능사 생각보다 길고 어려운 교육

 

 

아무래도 위험이 따르는 작업이다 보니 학원들이 대부분 꽤 긴 교육기간으로 교육 과정이 구성되어 있습니다. 중장년 분들 중에서 취업이 급하신 분들이나 당장 6개월 정도의 시간을 수입 없이 지내기 어려운 분들은 현실적으로 쉽지 않은 선택이 될 수 있는 부분이 바로 이 부분이죠. 그리고 실질적으로 젊은 세대들에 비해서 취업이 쉬울 수는 없기 때문에 취업을 준비하는 기간까지 합친다면 더 오랜 시간을 수입 없이 지내야 할 수도 있습니다.

 

학원비의 경우는 대부분 국비지원이 가능하기 때문에 이를 활용한다면 큰 무리가 따르지 않는 비용으로 수강이 가능하긴 하지만, 거의 아침에 시작해서 오후 3-4시까지 학원 수업이 있고 그러한 학원 수강을 경우에 따라서 6개월 정도 해야 하기 때문에 결코 만만하게 볼 수만은 없습니다. 무엇보다도 몸을 써서 해야 하는 작업들이기에 체력이나 건강이 받쳐주지 못하는 경우에는 더욱 힘든 경우가 생길 수도 있기 때문에 자신의 현재 상황을 잘 생각을 해보시고 도전을 하시는 것이 좋을 듯합니다.

 

 

용접기능사 중장년 취업 가능성

 

 

취업 가능성에 대해서는 사실 어떤 회사를 가느냐에 따라 취업 난이도가 천차만별일 수 있지만, 요즘 인력난을 겪고 있는 분야이기 때문에 실력만 어느 정도 받쳐준다면 취업 자체는 중장년에게도 가능성이 적지는 않다고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대우가 좋고 급여가 높으면서 수도권에 있는 직장을 생각하신다면 아무래도 경력이 있는 젊은 세대와 경쟁을 해야 하기에 쉽지 않을 수 있기 때문에 초기에는 박봉에 조금 작은 사업장이라 할지라도 경력을 쌓는다는 것에 중점을 두고 일을 구하시는 게 낫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워크넷에도 800건 정도의 구인공고가 올라와 있고 보통은 1년 이상의 경력을 요구하지만, 자격증만 있고 경력이 없어도 지원이 가능한 곳들도 있습니다. 경력이 3년 이상인 경우에는 연봉이 3천 이상 정도로 보이며 4천 이상의 연봉으로 올라온 곳들도 꽤 많이 보입니다.

 

역시나 관건은 어떻게 초반 경력을 쌓느냐일 텐데요, 좋은 교육뿐만 아니라 취업까지 지원을 잘해주는 좋은 학원을 고르는 것이 가장 관건이 아닐까 생각이 됩니다. 단순하게 집에서 가까운 곳으로 덜컥하지 마시고, 많이 상담을 받아보시고 인터넷으로도 많이 알아보신 후 학원생의 취업에 정말 신경을 써주는 학원들을 골라서 공부를 하시는 것을 강력히 추천드립니다. 절대 학원의 말만 믿고 덜컥 등록하지 마시고 여러 군데에 들러 상담을 받아보세요!

 

 

오늘은 용접기능사 자격증으로 중장년이 취업 가능한가에 대해서 한번 자세하게 알아보았습니다. 일자리가 많은 만큼 어느 정도 취업의 가능성이 높은 편이고 실제로 후기에도 많은 중장년분들의 취업 성공사례들이 있기는 합니다. 하지만 아무래도 회사에 소속되어 일을 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정년이 긴 편은 아니고 보수가 적고 육체적으로 힘들다는 단점도 분명히 존재하죠. 자신의 상황에 잘 맞춰서 생각을 해보시고 선택을 하시기를 권해드립니다.

 

 

반응형